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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펌] 인맥 만들기의 10가지 마음가짐

지모프 2013. 1. 22. 17:13
 

제목 : 인맥만들기

저자 : 나카지마 다카시

| 인맥 만들기의 10가지 마음가짐  |

문경수

(ootg{dreamwiz.com , wo.to})


인맥은 정보의 인풋에서 시작된다.

-   화제가 풍부해지려면 정보의 인풋을 많이 하라

-   이야기의 타이밍을 타는 요령은 경험으로 익숙해져서 몸에 익혀라

-   키맨Key Man역할을 하는 뛰어난 사람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모임에서 같은 감성을 지닌 사람들은 서로에게 끌리는 법이다


다양한 모임에서 인맥 채널을 만들어라.

-   작은 비즈니스의 성공이 아니라 자기의 잠재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명함의 수는 인맥과 직결되는 것이 아니다.

-   목적이 없는 만남은 단순히 스쳐지나가는 바람에 불과하다.


회사의 가치관에 개인의 가치관을 맞추지 마라.

-   개인의 시대란 자기 멋대로이거나 독선적인 시대가 아니다.

-   인맥무장, 정보무장, 철학무장, 감성무장, 자금무장, 건강무장에 힘써라.

-   회사의 격보다도 자신의 인격을 높이도록 노력하라.


인생의 100년을 계획하면 앞길이 보인다.

-   50년 후의 꿈은 뜻 이고, 10년 후는 소망이고, 1년 후는 배움이다.

-   인생계획표는 1주일에 1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   감성=기억한 양+잊어버린 양

-   잊어버린 양을 의식해서 관리하라.


상대의 이익을 존중하고 나의 이익을 챙긴다.

-   철학메리트 , 건강메리트 , 인맥메리트 , 감성메리트 , 교양메리트 , 정보메리트 , 자금메리트 유무를 확인하고 행동한다 / 행동하지 않는다.

-   키맨과 접촉을 원한다면 키맨과 관계된 사람부터 공략하라.

-   인맥 만들기는 자신의 존재 이유 , 존재 의의를 확인시켜 준다.


원하는 것은 간절한만큼 이루어 진다.

-   우선 인맥을 만들고 싶다고 강렬히 원해야 한다.

-   인맥이란 자신의 영혼을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은 사람과 만나는 것이다.

-   모든 사람과의 만남이 필연하다고 생각한다. 인맥이란 진지한 승부를 하면서 만나는 수이다.


인맥은넓히는 것이 아니라 퍼저나가는 것이다.

인맥을 넓히기 위한 원리


방법 :

-   유행이나 추세에 휘둘리지 않는다.

-   정치와 경제에 흥미를 갖는다.

-   지칠 줄 모르는 호기심을 갖는다.

-   다수의 의견에 "이건 아닌데!"라고 생각하는 훈련을 한다.

-   전문가의 의견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들어본다.


악운을 가져오는 사람 , 행운을 가져오는 사람.


1.  환영을 받는 사람

-   정직한 사람 (실패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사람)

-   겸손한 사람 (거만하게 구는 사람은 누구나 싫어한다)

-   인생에 적극적인 사람 (경우에 맞게 농담과 진지함을 가진 사람)

-   체험담을 이야기해 주는 사람 (제일 효과적인 교과서)

-   상대의 고민이나 과제에 딱 들어맞는 키맨을 소개해 주는 사람 (당연히 반갑다)


2.  미움받는 사람

-   제멋대로인 사람

-   운이 나쁜 사람

-   돈 버는 이야기밖에 하지 않는 사람 (생의 목적이 오로지 돈에 있다)

-   화제가 직장 이야기밖에 없는 사람 (의외로 이런 사람이 많다)

-   수다스러운 사람 (남의 이야기를 안 듣는다)

        때로는 대가 없이 남을 돕는다.

-   대가를 요구하지 말고 주위 사람들을 위해 지혜를 짜내고 땀을 흘린다. 결코 자신의 이름을 팔려고 생각하지 말라.

-   회사 안에서 자기가 담당한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업무까지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협력해 준다.

-   사람과의 교류를 우선하라. 새로운 만남이 자신의 시야를 넓혀준다(남성보다 여성)


    인맥의 3대요소(헤드워크, 풋워크, 네트워크)를 잡아라


헤드워크 : 정보무장 (일반적으로 오픈되어 있는 미디어/다양성이 포인트)

풋워크 : 부지런하게 뛰어 다녀라

네트워크 : 헤드워크와 풋워크로 얻은 정보를 확인

-   정보는 양이 아니라 질이 중요하고 다양성이 생명이다.

-   다종다앙햔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느냐가 중요하다.

-   풋워크로 손에 넣은 정보는 질이 포인트이며 자신이 체험한 정보쪽이 산 정보의 역할을 한다.

-   키맨의 하나의 미디어이다. 키맨의 행동, 발언, 사상은 혼자 걸어다니며 전파를 내보낸다.


| 인맥 만들기의 5가지 포인트 |


상대를 빛나게 함으로써 관계를 지속시켜라

-   인맥 만들기의 과정을 소중히 여겨라. 과정을 생략하려 든다면 주위의 빈축만 사며 끝내 실패한다.

-   개인적인 네트워크에서 알게 된 인맥은 보물이다. 보물의 가치를 높이려면 연마해야 한다.

-   메리트의 우선순위는 제3자, 의뢰인, 자신의 순서로 매긴다.


인맥만들기는 삶의 질을 가꾸기 위한 노력이다.

우수한 인재들의 공통된 자질

-   지시를 기다리는 족속이 아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한다. 미지의 영역에 첫발을 들여 놓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   집단을 만들 수 있는 사람 (천재는 외로운 사람이 아니며, 천재가 움직이면 반드시 따라 움직이는 집단을 이끌고 있다)

-   권위자 (최고경영자가 아니더라도 회사 안의 돌머리 간부를 현혹시키는 역량이 있다.)

-   짐념 (지금까지 축적 안된 분야에 매료되는 기질이 있다)

-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밀도가 곧 생명선이다)


과거를 향한 데이터는 버려라

-   벽에 부딪쳤을 때 자기만의 인생공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강하다.

-   세상일을 항상 행운으로(불행이 아니라)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은 강하다.

-   퇴근 후에는 회사의 일은 생각하지 않는다. 대신 회사 안에서는 최대한 전투적으로 일한다.


우주관과 인간관에 자기 논리를 가져라

-   사소한 현상을 뒤쫓지 말고 원리를 파악해라

-   그리고 공식이 이루어질 때까지 자신의 원리를 승화시켜 나가라


자기만의 강렬한 매력을 갖추어라

-   키맨이 되려면,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일등이 되어 그 정보를 계속 발신하면 된다.

-   키맨이 되겠다, 키맨이 될 수 있다고 깊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선 모양(형식)을 모방하고 다음에 형식을 깨뜨려라. 키맨은 독특한 개성을 가진 파격적인 사람이다.




| 인맥 만들기 트레이닝 |


자신의 최대 약점을 극복하라

-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약점찾기부터 시작하라.

-   열렬하게 원하면 과제는 자연히 떠오른다.

-   이상이 낮으면 과제도 적어진다. 이상이 높으면 과제가 많아 지는 것은 필연이다.


목표로 삼는 사람을 정하고 모방하라.

-   어른의 컨닝은 칭찬을 받아 마땅한 일이다. 구체적으로 목표로 삼는 사람을 정하고 흉내를 내라

-   연대마다 목표로 삼은 인물을 설정하고 흉내내라. 완벽한 복사라도 상관없다.

-   목표로 하는 사람, 모델 패턴은 항상 수정이 필요하다. 깨달을때 까지 계속할 강한 의지가 동반돼야 한다.


남보다 조금 앞서는 정보 무장술.1 (매스컴 활용법 I_신문,잡지)

-   신문은 헤드라인만 읽는다. 마음에 걸리는 기사는 파일박스에 분류하여 보관한다.

-   변혁 , 발견 , 감동 , 우주 , 인간 , 근원의 키워드로 이미지화된 정보만 수집한다.

-   사람은 직접 만나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다. 미디어 정보는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남보다 조금 앞서는 정보 무장술.2 (매스컴 활용법 II_TV,비디오,위성방송,영화,이벤트)

-   TV,비디오 :프로그램은 다큐멘터리 , 문화 , 버라이어티 , 보도 , 음악

-   CTR : 정기모임이나 강연회 내용 녹음

-   위성방송 : 특별한 프로들이 많이 나온다.

-   영화,이벤트 : 언제 어디서 무엇이 있는가 정도만 알아두자.

-   키맨과 면담중에는 메모를 하지 말고 듣는 것에 전념하라 테이프에 녹음하고, 수첩에 핵심 포인트를 정리한다.

-   뉴스는 읽는 법과 파악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무슨 일에나 자신의 의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인터뷰 끝에 프롤로그)

-   실물을 눈앞에서 본 자가 항상 승리한다. 무슨 일이든  체험하는 행동력을 가져라


남보다조금 앞서는 정보 무장술.3 (월 60원의 독서 활용법)

-   책의 사상과 자신의 사상을 싸우게 하면서 독서한다.

-   독서는 양이 아니라 질과 다양성, 그리고 종류가 포인트이다.

-   함축성 있는 지적자산을 갖고 있는 사람은 대화의 내용도 풍부해진다.


남보다조금 앞서는 정보 무장술.4 (데이터베이스의 보물창고,수첩활용)

-   수첩은 데이터베이스 보물창고이자 소원을 이뤄주는 매개체이다.

-   수첩에 만나고 싶은 키맨을 기입하면 반드시 만날 수 있다.

-   공감한 책의 요점을 기입하고 되풀이해 읽다보면 요점을 터득, 발효시켜 철학이 생겨나게 된다.


남보다조금 앞서는 정보 무장술.5 (전략적 시간관리)

-   시간 관리 포인트 1: 지금 즉시 한다

-   시간 관리 포인트 2: 전부는 하지 않는다 (우선순위 정하기)

-   시간 관리 포인트 3: 전부 하지 않는다 (대의명분을 내세울 수 있으면 의리에 벗어난 일도 감행한다)


프리젠테이션 능력과 설득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   설득에 성공해도 납득시키지 못하면 안된다.

    요령은 상대방의 파장에 맞추는 것이다.

-   영업력이 없는 사람에게 인맥은 생기지 않는다.

    영업의 포인트는 "연상""만족"이다.

-   상대방을 내쪽으로 한 걸음 내딛게 하고 자기 일이라고 인식키시는 것이 요령이다.


지혜로운 양다리 걸치기,일과 취미

-   지금은 단순한 스페셜리스트가 아니라 자신의 분명한 전문분야를 가진 다재다능한 인재가 요구된다.

-   국제인이란 진정한 자국인, 정체성이란 완전한 자아를 확립하는 것이다.

-   체험 없는 철학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스페셜리스트의 증거 찾기

피아노보다는   전통악기

뮤지컬           보다는   전통창극

샹송             보다는   트로트

하와이,괌        보다는    유적지

아카데미상 영화  보다는    인권.여성영화

문학상 수상 작품 보다는    성서

골프             보다는    등산


| 인맥을 넗히고 자기 사람으로 만드는 10가지 노하우 |


열정이 없으면 시작도 없다

-   얼굴을 알리는 것은 '주목받기 좋아하는 자들의 전쟁'에 뛰어 들어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   인맥을 넗히는 것은 정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발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   예리한 발상, 저돌적인 추진력이 최초의 한걸음을 내딛을 때 필요하다.


남자의 애교는 비즈니스 필수 덕목이다.

-   사내에 자신을 널리 알리고 싶다면 업무성과에서 시작하라.

    그리고 그 성과를 상사들에게 인식시켜라

-   남자도 애교가 필요하다. 주위에 사람들이 모이는 인간은 애교가 풍부한 사람이다.

-   무능한 사람을 무시하지 말라. 토론도 하지 말라


사내 이벤트를 적극 활용하라. 없으면 만들어라.

-   본업 외에 무엇을 타인에게 공헌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낟.

     력적으로 활동하는 인재는 자신의 본업에도 전력을 다한다.

-   사내 이벤트에는 적극적으로 참가한다.

    최고경영자나 실력자와 가까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자신이 직접 사내 이벤트를 기획하라.

    일상업무를 수행하는 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1(최초로 건네는 비장의 카드_명함)

-   명함은 자신을 선전하는 도구이다. 자신만의 독특한 명함을 만들어라.

-   자신을 기억하게 하는 최초이자 최후의 기회는 명함을 건네줄때다.

    그 순간 지혜를 짜내라.

-   업계,이름,지역 등의 배합으로 명함을 정리하면 좋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2(놀이감각의 카메라 활용법)

-   만난 키맨과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라. 그리고 나중에 상대가 관심있는 정보를 곁들여서 사진과 인사장을 보낸다.(인터뷰시 사진동봉)

-   사진과 인사장을 보내는 것은 '나는 당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효과적인 광고 방법이다.

-   정보 교환의 볼은 항상 상대방에게 건네 놓는다. 한 개라도 자신이 갖고 있으면 무거운 짐으로 변한다.(상대방이 피드백 할 수 있도록 놔둔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3(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힘_엽서와 편지)

-   엽서와 편지는 만남의 실패를 벌충해 줄 수 있다. 사람들이 잘 쓰지 않는 방법이어서 효과가 더 크다.(인터뷰 요청시 메일대신 엽서 보낸다.)

-   엽서와 편지는 자신의 인상을 강하게 남기는, 특이한 재료로 만들면 더 좋다.

-   여름 문안편지와 연하장은 대량으로 보내라. 젊은 사원이라면 대량의 답신 연하장으로 주위의 평판을 얻게 될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4(비쥬얼커뮤니케이션의 강력한 도구_팩스)

-   팩스는 전화와 달리 상대의 리듬을 깨는 실례를 막을 수 있다.

-   팩스 용지는 자기만의 것을 만든다. 그리고 자신만의 삽화를 사용하여 자기 것이라는 것을 상대가 한눈에 알게 한다.

-   자신만의 팩스는 유머를 이해하고 나의 기질과 유머 감각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활용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5(나와 상대를 고려하는 미디어 활용법)

-   팩스 동보 서비스를 활용하면 보내고 싶을 때 어떤 사람에게나

    정보를 보낼 수 있다.

-   홈페이지, 메일 매거진, 메일링리스트 등 상대방이 받기 쉬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다.

-   정보는 보내는 것이 인맥으로 이어진다.

-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홈페이지를 개설하지 않는 게 낫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6(인맥 관리의 최첨단 도구_PC)

-   방대한 수의 명함 관리에는 PC를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잊었을 때 검색도 간단히 할 수 있다.

-   명함이 쌓여서 곤란하다면, 명함을 통과시키기만 해도 읽어 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   경우에 따라서 디지털과 아날로그 방법을 적절히 배합한다.

1.  주재하는 연구회 멤버 : 팩스 서비스 등록

2.  업무관계 : 명함홀더에 끼워 놓는다

3.  그밖의 사람 : 명함화일에 넣어둔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7(21세기 실크로드_나만의 이벤트)

-   자기가 주재하는 이벤트는 자기 자산의 메시지가 된다.

-   이벤트는 거창하게 시작하지 말고 사소한 것부터 시작하라. 나중에 크게 키워나가면 된다.

-   출장갈 때는 출장지에서 사람을 모아 술자리를 마련한다. 이것도 만남의 연출이다.


이벤트 목록

1.  정기모임 : 매월 1회 모이는 회원들의 정기 정보교환회

2.  테마별 연구회 : 테마별로 2~3인정도가 특색있는 주제로 모임

3.  당일 코스 여행 : 등산,낚시 모임

4.  회원 주재의 모임 참석 : 회원중 한사람이 직접주재한 모임

5.  지구 탐험대(향산탐험대) : 일정분기별로 특정 테마를 주제로 여행을 떠난다.2박내지 3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8(궁극적인 미디어_인간)

-   인간은 최고의 미디어다. 정보는 언제나 인간에게 달려있다.

-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는 인간이 없다면 모임에 참석하지 않아도 된다.

-   주재자의 향기와 특징이 강할수록 좋다. '철학(말없이 표현되는 자기주장)'이 느껴지면 최고다.


초대받는 사람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

1.  철학을 갖고 있다.

2.  상식을 갖추고 있다.

3.  태도가 부드럽고 조용하며 차분하다.

4.  박학하다

5.  연구심이 강하다

6.  뻔뻔스럽지 않다

7.  타인과 무의미한 논쟁은 하지 않는다.

8.  포용력이 있다.

: 진정한 키맨은 자기가 참석하지 않은 모임에서도 언제나 화제가 된다. 주위사람들에게 기대를 갖게 하고 저마다 자기 모임에 초대하고 싶어지게 만든다.


| 인터넷을 활용한 인맥 만들기 |


방대한만남의 기회,온라인 인맥

-   자신이 정보를 발신하며 참가함으로써 인맥을 확대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의 특색이다.

-   회사, 업계, 지역, 국가라고 하는 조직, 나이나 성별, 발상등의

    틀을 뛰어넘어서 인맥을 만들 수가 있다.

-   비즈니스에 응용할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

    인맥 만들기에도 철저히 활용하라


내가 발행하는 '전자 신문' , 홈페이지

-   단순한 선전이 아니라 재미와 유익의 부가가치가 중요하다.

-   홈페이지는 '지가를 실현하고 싶다' , '친구를 사귀고 싶다','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다' 등의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   홈페이지는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사회를 향해정보를 발신하는 1인 편집장 체제이다.


자신의 홈페이지 만들고 관리하기

-   홈페이지는 누구나 만들 수 있으나 문제는 지속적인 후속 조치다

-   내용이 업그레이드 되는  홈페이지가 많은 인맥을 끌어들인다.

-   검색 사이트에 등록해 두자. 조금씩이지만 접속자 수는 확실히 증가한다.


메일 매거진을 구독할 것인가 , 발행할 것인가?

-   팩스 동보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E-Mail을 안내장 대신으로 사용한다.

-   자신의 메일 매거진 구독자를 증가시켜서 인맥을 늘려라

-   메일 매거진 작성 강좌를 참조하라


이벤트로 온라인 인맥을 오프라인 인맥으로 바꿔라


| 인맥승부! 인맥을 시험해 보는 방법 |


이벤트나 모임에 심도 있게 참가하라

-   모임은 회사의 연장선상이 아니다. 같은 회사의 사원과 함께

    같은 모임에 가입하지 말라

-   적극적으로 자기 소개를 한다. 요령은 같은 또래로 혼자 참가한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이다.

-   행사 30분 전에 도착하고 2차에도 참가한다. 마지막까지 함께 있으면

    '내용이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모임 주재자의 수준을 관찰하라

-   주재자의 행동을 체크하면 모임의 질을 알 수 있다.

-   모임에서는 초청손님,대표자,간사의 순으로 친교를 맺어라.

-   정보가 가장 많이 모이는 순서는 대표자,그 다음이 사무국 간사의 순이다.


주위에 사람이 모이는 키맨을 주목하라

-   인간의 기를 잡으려면 상대가 원하는 것을 주고, 상대가 싫어하는 것을 하지 말라

-   주위에 사람들이 모이는 키맨은 많은 사람의 기대에 해답을 주는 사람이다.

-   많은 사람의 중심에 있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버려야 한다. 한 사람 한 사람과의 교제를 소중히 쌓아올리고 계속해서 연마하라


자신의 가치를 최고 수준의 사람과 비교하라

-   자신의 껍질을 깨려면 남의 껍질을 빌리면 된다. 빌리는

    대상은 최고 수준의 인간이 좋다.

-   자만심이 자꾸자꾸 커지게 하라. 그것이 꺽이면 꺽일수록 스스로를

    더욱 성장시켜라

-   무슨 일이든지 끝까지 밀고 나가라. 필요한 것은 정보가 아니라 지식이다.


공식적인 관계를 좁혀 개인적인 인맥으로 진화시켜라

-   실제로 인맥은 의외로 적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수의 절반 정도가 정확한 숫자다

-   공.사 구분에는 의미가 없다. 재미가 있고 공부가 된다면 양쪽 다 훌륭한 인맥이다

-   개인적인 인맥이란 결혼식 피로연에 회사 관계자 외에 누구를 초대할까 이런 고민을 할 때 떠오르는 사람들이다.


주재자와 초청손님을 자신의 팬으로 만들어라

-   평범한 참가보다는 사무국,간사측에 가담하는 것이 좋다. 최대의 메리트는 키맨과의 접촉이다.

-   주재자와 밀착해서 행동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주재자를 통한 새로운 만남을 놓치지 말라

-   주재자, 초청인사가 무엇을 바라고 있는가를 생각하라. 인맥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정성의 결과물이다.


| 좋은 첫인상을 만들고 닦는 법 |

첫인상이 좋은 사람들을 연구하라,  최고의 첫인상을 남기는 법

-   복장에는 돈을 쓰지 않더라도 신경을 쓴다. _ 센스가 중요하다

-   화젯거리가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 _ 텔레비전이나 신문의 가십화제에서 벗어나라

-   정치와 경제는 공부해 두는 것이 좋다. _ 유행풍조는 이미 진부한 것이다. 다가올 다이나믹한 국제 정치와 경제의 시대를 미리 읽어라.

-   딱딱한 인상은  숨겨도 금세 드러난다. _ 냉철함과 온화함의

    균형감각을 훈련해야 한다.

-   자금 무장도 소중하다. _ 연극을 관람하고, 해외여행을 한다. 이런 것들은 전부 비용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들의 공통점

-   차분하다

-   상대방의 눈을 보고 천천히 말한다.

-   위트가 풍부하다.

-   손아랫사람에게도 예의가 바르다

-   무엇인가를 배우려는 자세로 남의 이야기를 듣는다.

-   적극적이고 호기심이 강하다.


자신이 주최하는 정기 이벤트와 모임을 만들어라

-   자신이 주재하는 정기 이벤트를 만들면 100명에게 같은 메시지를 동시에 보낼 수 있다

-   시작은 잘 아는 동료들을 중심으로 해서 진행한다.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하라

-   책,강연,잡지의 기고 기회는 한 번에 다수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귀중한 기회이다.


네트워크 패밀리 만들기

-   모임은 우선 혼자 힘으로 온갖 고생을 하면서 실천해 보는 것이 좋다.

-   실패는 모두 자신의 책임이고, 성공했을 때는 기뻐한다. 벽에 부딪혔거나 빠져나왔을 때 당신은 성장한다.

-   순조롭게 모임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주도권을 다른 멤버나 간사에게 넘긴다. '내가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면 모임의 내용과 구조가 충실해져간다.


뜻이 같은 사람들과 아지트를 만들어라.

-   동료들끼리 자신들만의 보금자리를 만드는 것이 비즈니스맨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   뜻이 같은 사람들끼리 공동의 공간을 마련하여 휴식과 재충전의

    보금자리로 활용한다.

-   아지트는 참가자의 일체감을 조성해 준다.


인맥은 노력과 비용,시간,배려의 산물이다.

-   기업이 개인의 활동에 대하여 불평을 하면 불평을 하지 않는 회사로 옮기면 된다.

-   구성원 모두가 자신의 인맥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주재자의 모임은 전망이 없다.

-   인맥을 싸구려로 파는 사람의 인맥은 의심스러운 것이다. 인맥은 조심스럽고 세심한 대응이 필요하다.

출처 : 세이노의 가르침 ^^*)
글쓴이 : 관찰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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