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식정보실

문어의 교미와 산란

지모프 2023. 6. 3. 23:22

문어(文魚)는 다리가 8개인 문어과의 연체동물이다. 원래 발음은 믠어였는데 이를 한자로 빌려적은 취음이 문어이다. 한문어로는 팔초어(八梢魚)이다. 영어로는 octopus, 독일어로는 Krake라고 한다.

 

[문어]


문어는 암수가 나누어져 있고 번식을 하기위한 교미방식이 특이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수컷의 생식기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문어다리와 유사하게 생겼지만, 다른 다리모양과는 다르게 끝에 빨판이 없이 구멍이 있는 세번째 다리?이다. 수컷의 긴 세번째 다리모양의 생식기를 암컷의 외투막 구멍속으로 삽입시켜서 길쭉한 정자주머니(정포)를 이동시키는 것이 문어의 교미라고 할 수 있다.

 

[문어의 교미 모식도]

 

[문어의 생식기 사진]


암컷 몸안으로 들어간 정자주머니는 녹아 없어지면서 알이 수란관으로 보내져서 수정된다. 문어 한마리의 산란수는 10-15만여개이다.

[알을 품고 있는 문어]


교미가 완료되면 수컷은 심해로 내려가 죽고, 암컷은 해안근처로 올라와, 작은 틈에 산란 후에는 알이 부화될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고 알을 몸 전체로 보호하며 지킨다. 알이 부화되면 그 이후에는 암컷도 죽는다고 한다.

문어의 뇌는 눈 바로 옆에 작은 크기로 붙어 있고, 실제로 문어대가리처럼 보이는 것은 문어의 몸체이다. 문어의 몸체에는 내장기관이 가득 들어있다. 옆에 있는 작은 관(siphon)은 수관 혹은 호흡관이라고 한다. 그 옆에 있는 것이 항문(anus)이다.

[문어의 해부도와 문어어 이동모습]


위의 해부도를 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겠지만, 문어의 입은 뇌 와 눈 바로 밑에 있다. 8개의 다리 중앙에 있는 입은 강력한 새부리처럼 생긴 것이 안에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뭔가 입, 항문, 뇌의 위치가 뒤죽박죽처럼 붙어있다. 신기한 놈이라고 판단된다.ㅡㅡ;;